본문 바로가기
건강 노트

코골이, 생활습관 개선으로 줄일 수 있어

by 거름아 2023. 11. 29.

코골이는 숨을 쉴 때 목구멍이 좁아져 공기가 지나갈 때 목구멍 연조직이 진동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. 코골이는 단순히 시끄러운 소음일 뿐 아니라,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할 수 있어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코골이 줄이기 위한 생활습관

수면무호흡증

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10초 이상 숨이 멎는 증상을 말합니다.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코골이가 심하고, 숙면을 취하지 못해 낮 동안 피로감, 집중력 저하, 우울증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. 또한, 수면무호흡증은 심장병, 뇌졸중, 당뇨병 등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코골이는 비만, 비염, 알레르기, 턱관절 장애, 편도선 비대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코골이의 원인을 파악하고, 원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

코골이를 줄이기 위한 생활습관

체중관리

과다한 체중은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면

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

입 벌리지 않고 자기

입을 벌리고 자면 숨을 쉬기 위해 더 많은 공기가 필요해지면서 목구멍이 더 많이 좁아집니다.

입을 벌리지 않고 자면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음주 피하기

알코올이 중추신경계 활동을 둔하게 만들기 때문에 저 호흡 또는 무호흡 상태가 길어져 코골이가 심해질 수 있으니 알코올을 줄이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습도 조절

공기가 건조할 경우, 코가 막히고 목구멍이 건조해져 코골이가 심해질 수 있으니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놓는 등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면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옆으로 누워서 자기

코골이가 심하다면 옆으로 돌아누워 자는 것이 좋습니다.

옆으로 누워서 잔다면 다리사이에 베개를 받쳐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
마치며

코골이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코골이가 있는 경우 위의 생활습관을

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. 또한, 코골이가 심하거나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

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